본문 바로가기
loading

교육과정

웹 UI 프로그래밍

교육배경 이해 :: 웹 UI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(User Interface)를 설계/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
CURRICULUM 교육과정
웹 UI 프로그래밍
교육배경 이해
웹 UI 프로그래밍 정의
웹 UI 프로그래밍이란 웹상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(User Interface)를 설계/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인간과 컴퓨터가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을 뜻하며, 웹 UI 프로그래밍은 웹브라우저를 통해 인간과 컴퓨터가 가장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구현하는 분야입니다.
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인간과 컴퓨터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마우스, 키보드, 스크린터치 등이 있습니다. 이와 같은 여러 타입의 정보 입출력 과정에서, 편하게 명령어를 전달하고,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화면을 설계하고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웹 UI 프로그래밍의 핵심입니다.
웹 UI 프로그래밍 가치
웹 UI개발은 웹을 통해 인간이 컴퓨터로부터 얻는 정보의 가치를 극대화 시킨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. 특히 일반 사용자용 소프트웨어에서는 경쟁력의 핵심이 UI와 사용성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그 위상과 가치가 높아졌습니다.
스마트폰, Tablet, 스마트TV 등 다양한 형태의 컴퓨터가 등장함에 따라 웹 UI 개발은 더욱 중요한 분야가 되어가고 있습니다. 다양해진 하드웨어와 디스플레이 공간에서 가장 효과적인 인터렉션 방안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은 웹 UI 프로그래머가 만들어내는 가장 큰 가치입니다.
웹 UI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특징
웹 UI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은 Java, 자료구조, 알고리즘 등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, JavaScript,HTML5,CSS 등 웹 UI 제작에 필요한 실무 프로그래밍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 또한 휴먼 컴퓨터 인터페이스, 시각 디자인, 데이터 시각화 등 사용자를 이해하고 더 나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쌓을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디자인 하였습니다.

현장 인터뷰 :: NHN Ajax UI랩 장창환 랩장

롤모델 인터뷰
UI 프로그래밍은 컴퓨터를 통해 사람을 감동시키는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.
NHN Ajax UI랩장정환 랩장
장창환 랩장 이미지
장정환랩장은 온라인에서 가장 편리한 UX를 웹 UI기술로 실현함으로써 네이버가 경쟁력 있는 UX를 갖도록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. 네이버에 사용한 JavaScript기술을 Jindo라는 이름의 프레임워크로 집약하고 오픈소스로 공개하여 국내 웹 UI 프로그래밍의 수준을 한 단계 올렸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. 그는 웹 UI 프로그래밍의 정의에 대한 질문에 컴퓨터를 통해 사람을 감동시키는 분야라는 감동스러운 답을 주었습니다.
네이버 웹 UI 기술을 집약하여 Jindo 프레임워크를 만들어 오픈소스화 하였습니다.
네이버에는 여러 종류의 풍부한 데이터가 있는데 사용자가 이 데이터에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접근하도록 만드는 방법을 많이 고민했습니다. 데이터는 풍부하게 갖고 있는데 이 수많은 구슬을 잘 꿰는 기술이 필요했던 셈이고, 그 기술의 중심에 웹 UI 프로그래밍이 있었습니다. 네이버의 UX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여러 기술적 요구사항을 하나하나 대응하다 보니 어느 서비스에나 필요한 공통 기능이 보였고, 이를 엮어 Jindo 프레임워크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. 또 네이버 뿐 아니라 여러 사이트에서도 동일한 요구사항이 있다는 것을 알고 누구나 쓸 수 있는 오픈 소스로 공개하였습니다. 최근에는 모바일 웹 UI를 위해 Jindo 모바일 컴포넌트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.
장창환 랩장 이미지
가장 큰 보람을 느꼈던 때는, 네이버 블로그 시즌2로 꼽고 싶습니다.
2007년의 블로그 시즌2를 꼽고 싶습니다. 시즌 2의 컨셉이 '내 마음대로 블로그를 꾸민다'였는데 말 그대로 사용자가 손쉽게 블로그를 꾸미기 위한 여러 웹 UI기술들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, 대표적인 것인 스마트에디터, 리모콘, 블로그 스킨 기능 등입니다., "편리하다, 기존의 게시판과는 다르다. 이런 것을 순수 웹기술로 만으로 되다니 놀랍다"는 사용자들의 반응을 들었을 때 뿌듯했습니다.
그 이후에는 네이버 지도 개선 사례를 꼽고 싶습니다. 지도 이동 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기술들로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에 뒤떨어지지 않는 UX를 선보였습니다. 그 이후에도 여러 시도를 했으나 더 이상 사용자들은 크게 놀라거나 칭찬하지 않았습니다. 사용자의 눈높이가 더 높아졌거든요. (웃음) 몇 년 사이에 웹 UI 프로그래밍은 놀랍고 새로운 기술이라는 인식보다는 없으면 안 되는 아주 중요하고 필수적인 기술이 된 셈이지요.
웹 UI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다양한 형태의 역동적 온라인 배너광고를 만들면서부터 입니다.
웹 UI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네이버의 배너광고를 담당할 때 인터랙티브한 배너광고를 만들기 시작하면서부터였습니다. 예를 들면 배너 광고 위에 마우스가 올라가면 동영상이 나오거나 이미지가 커져서 다른 컨텐츠를 보여준다던가 하는 형태입니다. 서버 프로그래밍과는 아주 다른 매력을 느꼈습니다. 또한 점차 사용자에게 웹 UI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웹 UI 프로그래밍이 하나의 독립된 전문분야로써 발전하리라는 가능성을 보았습니다. 얼마 지나지 않아 네이버에 웹 UI 프로그래밍만 전문적으로 하는 부서가 필요하게 되었고 그 부서에 합류하면서 본격적으로 웹 UI 프로그래밍을 하게 되었습니다.
웹 UI 프로그래밍의 매력은 감성적인 터치가 들어가는 프로그래밍이라는 점입니다.
웹 UI 프로그래밍은 개발하면 바로 눈에 보이고, 감성적인 터치가 들어가는 프로그래밍인 점이 좋습니다. 예를 들어 아이폰의 UX/웹 UI를 보면서 감탄한 기억들이 다들 있을 텐데요. 실제 UX를 설계해보고 웹 UI를 구현하고 사용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.
최근 HTML5와 같은 표준 기술이 발전하고 디바이스가 다양해지면서 시도해 볼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는 것도 반가운 변화입니다. 기존의 웹 UI 프로그래밍이 PC내의 브라우저 속에 갇혀있는 기술이었다면 기술의 스펙이 발전하고 모바일로 기기가 확장되면서 이제는 웹 UI외에도 다양한 가능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. 지금까지 할 수 있었던 것보다 앞으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열렸다고 생각합니다.
네이버 블로그 지도 메일 등 웹 UI기술이 적용된 사례는 많습니다. 4년전만 해도 놀랐지만 지금은 놀라지 않습니다. 몇 년 사이에 웹 UI기술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라는 인식보다는 없으면 안 되는 아주 중요하고 필수적인 기술이 된 셈이지요
가장 좋은 UX란 인간과 기기의 경계가 없을 만큼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입니다.
자연스러운 UX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고 있습니다. 좋은 UX란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때 특별한 학습 없이도 어려움을 느끼거나 방해를 받지 않고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. 궁극적으로 인간과 기기의 경계가 없을 만큼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지요. 계속 이런 방향으로 UX가 발전해가고 있습니다. 이러한 흐름을 빠르게 인식하고 자연스러운 UX를 만들어낼 수 있는 웹 UI를 서비스에 도입하는 일에 늘 집중합니다.
웹 UI 프로그래밍을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...
웹 UI 프로그래밍은 컴퓨터를 통해 사람을 감동시키는 기술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.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머가 하는 일은 컴퓨터와 대화하는 일인데요, 여기에 더해 사람과의 대화를 하는 것이 웹 UI 프로그래밍만의 매력입니다. 내가 만드는 서비스의 건너편에 사람이 있다고 생각한 순간, 이 일이 더욱더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 됩니다. 이 일을 잘 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사물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이 필요합니다. 예를 들어 왜 이 버튼이 여기에 있을까? 사물에 그려진 이 것은 무엇을 위한 것인지 등 작은 차이에 집중하고 관심을 가지는 훈련을 많이 하라고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습니다.
visual
인터뷰펄치기
인터뷰접기